LG Aimers

[LG Aimers] 4기 후기

메델 2024. 2. 29. 13:10

LG Aimers란?

LG Aimers는 LG그룹의 AI 교육프로그램으로 LG의 여러 계열사가 보유한 다양한 산업의 현장 Data를 직접 다루고 문제를 해결하는 AI해커톤를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참여기간

2024.01.02 ~ 2024.02.26

 

Phase2 온라인 해커톤(2024.02.1 ~ 02.26)

 

온라인 해커톤 참여 이전에 나는 4학년 때 빅데이터 수업을 들어 Pandas와 Numpy 등등을 학습하여 간단하게 그래프 정도는 그릴 수 있는 상태였으며 졸업 프로젝트 팀원들과 유데미에서 Tensorflow2와 Keras를 이용한 Deep Learning 부트캠프 강좌를 들은 경험이 있다. 

 

하지만 MQL 데이터를 활용하여 영업 기회 전환을 예측하는 AI 모델을 혼자 개발하기에는 많이 부족한 실력이라 판단하여 팀원들을 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 AI 관련 학과 및 경험이 있는 팀원 4명을 구하여 총 5명의 팀을 꾸리고 내가 팀장으로서 팀을 이끌게 되었다. 

 

협업툴은 Notion, Discord, Github을 사용하였으며 주 1~2회 정도의 회의를 진행하였다. 

 

첫 주에는 각자 데이터를 분석하여 Baseline 점수를 넘기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각자 어떤 인사이트를 얻었는지 코드를 어떻게 작성했는지 발표했는데 이러한 방식은 팀원들의 다양한 시각을 알 수 있어 좋았다.

 

마지막 주에는 실격인 data leakage 검증을 진행하고 애매한 부분은 운영진 측에 문의하였다. 또, public score가 아닌 private score가 최종 성적이기 때문에 일반화에 대한 부분을 신경 썼다.

 

마지막 날에는 threshold를 public 점수가 잘 나오는 값인 임의로 설정한 값으로 할지 학습한 threshold 평균값으로 할지 논의하여 threshold값을 변경하였는데 public 기준 등수가 10등대에서 30등대로 내려갔고 해커톤은 종료되었다.

 

최종적으로 public score 36위/844팀 →  final score  36위/844팀 으로 마무리하게 되었다. 

 

 

 

팀장으로서 팀원들보다 공지사항을 빠르게 파악하고 회의를 원활하게 진행하려고 노력했는데 많이 부족했던 같다. 잘 따라와 주고 열심히 해준 모든 팀원들에게 미안하며 감사하다.

LG Aimers를 마무리하며

 

LG Aimers를 참여할 때만 해도 백엔드 개발 지망생이 AI 교육 프로그램에 굳이 왜 참여하냐는 주변 사람들의 우려 섞인 반응이 있었다. 하지만 AI 해커톤에 참여하면서 현업의 데이터를 보며 범주화를 어떻게 할 건지 LG 사이트를 찾아보고 규칙적으로 들어오지 않는 데이터 처리 (인턴 할 때도 느낀 거지만 현업의 데이터는 학생때와 달리 깔끔하지 않다) 등을 고민하면서 데이터 분석력을 키울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 관련 전공자라면 LG Aimers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